작성일 : 2018-04-20 16:20 / 조회 : 2,720
18. 2월 건의사항 처리결과

 안녕하십니까. 셜대학원입니다. 지난 2018년 2월에 시행한 학부모 설문조사 건의사항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슷한 내용의 건의사항은 한데 묶어 답변을 드리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내용이 빠지지 않도록 모든 설문에 정성껏 답변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학원으로 전화주세요.

 건의사항 분야는 총 4개의 분야로 나누었습니다.

 - 1. 선생님에게 바라는 것 

 - 2. 커리큘럼에 관해서 

 - 3. 시스템에 관해서 

 - 4. 서비스에 관해서 


선생님에게 바라는 것

1. 이제 고등학생이 되니, 더욱더 열심히 수업시간과 과제물을 할 수 있게 많은 조언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나 성취목표가 뚜렷이 정립되지 못한 시기이므로 선생님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합니다. 목표의식이 부족하여 자칫 학업에 소홀하지 않도록 꾸준한 면담과 칭찬,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지도 부탁드립니다. / 학생이 상급반으로 올라간 지가 2개월 초입이어서인지 적응하는데 조금은 버거워하지만 잘 적응해나가리라 믿습니다. 매 순간 선생님의 격려와 칭찬을 부탁드립니다. 부모의 칭찬보다는 더 자극을 받고 열심히 하지 않을까요. / 1년 동안 반을 담당하는 선생님께서 수업뿐만 아니라 아이들과 서로 소통하며 편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는 분위기가 될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이들에게 관심과 사랑으로 대할 때 선생님을 신뢰하며 잘 따라갈 수 있고 실력향상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 학생이 수학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질 수 있도록 지도 부탁드립니다.

 셜대학원 선생님들은 단순한 지식전달자가 아닌, 학습 멘토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셜대학원 선생님들 모두가 시간이 있을 때마다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제시하고 용기를 북돋울 수 있게 격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등학생이 되면 입시에 대한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각 학생이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공부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라도 담당 선생님이나 상담실을 통해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원 차원에서도 ‘공부 고수 인터뷰'와 같은 선배들의 이야기를 정리해서 학습동기부여에 힘쓰고 있습니다.


2. 많이 풀고 필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고등부 학원들이 단순히 문제설명에 치중하는 것에 비해, 셜대학원 고등부는 학습량까지 신경 써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많이 연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하겠습니다. 


3. 지금과 같은 학생 위주의 실력향상 부탁드립니다. / 지금처럼 학생 하나하나 성향에 맞는 지도 전달 부탁드립니다. / 좀 더 세심하고 정확하게 아이의 실력점검 확인 바랍니다.

 셜대학원에는 학생의 실력을 파악하는 다양한 시스템(테스트, 확인학습, 반편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실력을 제대로 파악하여 이해가 부족한 학생은 정기보강이나, 매 수업 앞에 있는 수업전보강을 활용하여 보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도 학생들이 문제를 푸는 동안 순회 지도를 하며 학생별 질문이나 체계적 문제풀이 등을 살펴서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보강 외에 추가보충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학생은 담당 선생님이 개별적으로 일정을 잡아 보강을 시키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실력이 향상되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하겠습니다. 


4. 중학교 때처럼 주기적으로 좀 더 자주 통화를 해서 학생 상태에 대한 의견을 주셨으면 합니다. /  고등부는 중등보다 상담전화가 적습니다. / 고등부 들어와서 전화 받은 적 없습니다. / 주기적으로 학생과 상담을 진행하여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조언해 줬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셜대학원 고등부에서는 학생에 관한 정보를 부모님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시스템 변경을 통해 상담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특히 고1은 셜대학원 중등부와 동일한 횟수만큼 상담 전화를 드리도록 했습니다. 지정된 상담에 대해서는 모두 완료하는지 지점장이 확인하고, 누락된 경우에는 늦더라도 다시 연락을 드리도록 하고 있습니다. 만약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적절한 상담 전화를 받지 못하신다고 생각되시면 학원으로 연락주시면 확인 후 시정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고등부는 중등부에 비해서는 상담 횟수가 다소 적을 수 있습니다. 초등과 중등은 부모님의 보호를 받는 아이들이라 생각됩니다. 때문에 셜대학원 중등부서는 부모님의 걱정을 덜어드리고자 기준(4주에 1회)을 초과해서 선생님들이 더 자주 연락을 드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담을 많이 하면 좋긴 하지만, 그만큼 수업연구에 쓸 시간을 희생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고등부 수업은 중등부에 비해 더 많은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고등부는 전반적인 업무의 배분에서 중등부와 비교하면 상담보다는 교재연구에 더 배분하고 있습니다.

 비록 셜대학원 고등부의 상담횟수가 셜대학원 중등부 비해 다소 적긴 하지만, 필요한 상황에서는 반드시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학원으로 문의주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답변 드리고 있으니, 언제든 상담이 필요하시면 학원으로 전화 주십시오. 혹 선생님께서 수업 중이면 다음 날까지는 전화 드리겠습니다. 반대로 통화가 어려우신 경우에는 학원으로 연락 주셔서 통화 가능한 시간대를 말씀해주시거나 문자 상담만 가능하신 경우에는 담당 선생님에게 요청하시면 됩니다.


5. 정확하고 확실한 개념정리 및 세밀하고 정확하게 풀이과정을 설명 바랍니다. 

 셜대학원에서는 일부 최상위 반을 제외한 모든 반에서 개념정리 후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본수업만으로 개념에 대한 설명을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 수업전보강을 적극 활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수업전보강은 주로 지난 시간 수업에 대한 개념 복습과 추가문제 풀이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개념이 잘 잡히지 않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개념에만 치중할 수는 없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대부분의 개념은 문제를 풀면서 익혀지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역시 본수업에서 다룬 문제만으로 부족함을 느끼는 학생이라면 수업전보강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셜대학원은 시험에서 정답뿐 아니라, 풀이과정을 함께 쓰도록 하고 있습니다. 채점 역시 풀이과정을 점검하여 오류가 없어야만 정답으로 인정합니다. 따라서 타학원에 비해 셜대학원 학생들은 풀이과정을 충실하게 공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실력이 향상되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하겠습니다.


6. 오답 문제 확인을 철저히 했으면 좋겠습니다.

 셜대학원은 학생들이 스스로 채점하면서 틀린 부분을 확인하고 다시 풀어보고 오답을 정리하면서 보다 확실하게 이해하도록 합니다. 만약 다시 풀어봐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따로 표시하고 수업시간 또는 수업전보강을 활용하여 담당 선생님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보강이 필요한 경우 학원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여 보강수업을 계획하겠습니다. 

 

7. 반 단위의 교사면담을 정해서 면담이 필요, 학생의 부족한 면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좋은 방법을 좀 많이 고민하고 조언 상담해주세요(선생님께서 말을 잇지 못하시면 학부모 난감) 

 우선 만족스러운 상담이 이뤄지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제대로 된 상담을 위해서는 학생에 대한 충분한 고민이 필요한데, 그 부분에서 미숙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강사들의 상담관련 교육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강사들이 학생에게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지만 짧은 시간 안에 학생에 대해 완전히 파악하기 힘든 점도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상담이 선생님만의 일방적인 전달이기보다 학부모님께서도 학생에 대한 정보를 주시고 담당 선생님과 공유하시면 더욱 학생 관리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상담에 미숙한 점 널리 양해해주시고 앞으로도 학생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커리큘럼에 관해서

1. 진도테스트 결과에 따른 난이도 향상 / 학생 수준별 난이도를 감안, 상위권 학생에게는 좀 더 수준 있는 학습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수업료 대비 학습 내용이 적다, 학생 개인의 역량에 맞춰 개별적 지도는 어렵겠지만 수준에 맞춰 다양한 자료나 과제가 주어졌으면 한다.

 셜대학원에서 다루는 심화문제는 밤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충분히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화문제를 풀기 위한 필수 조건은 학생들이 기본적인 내용을 확실히 숙지한 상태에서 그 문제를 얼마나 응용할 능력이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심화문제는 잘 풀어내지만, 기본적인 개념을 묻는 문제에서 막히는 학생들도 더러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기본개념 공부에 충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기본이 제대로 받쳐주지 않는다면 결정적인 순간에 어떻게 해볼 방안이 없게 됩니다. 그래서 학생들은 늘 그림자처럼 복습해야 합니다. 만약 문제 수준에 부족함을 느끼신다면, 학원으로 연락주시면 점검하여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2. 개념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진도 나가기에 급해 보입니다. 정확히 아는 것이 좋은데 너무 바빠 보입니다. 개념을 더 잘 알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 진도가 상대적으로 빠르다고 느낍니다, 좀 더 세밀하게 교육하였으면 합니다. / 진도가 너무 빠르다.

 현실적으로 고등부 수업은 진도를 유동적으로 조절하기 어렵습니다. 학원에서 진도를 무리하게 나가는 것이 아니라, 실제 학교 진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해도에 맞춰 진도를 느리게 나가다 보면, 내신대비에 지장이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학습에 어려움이 있다면 진도를 늦추는 것보다는 보강을 적극 활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셜대학원 고등부에서는 매 수업 1시간 전에 수업전보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수업전보강은 주로 지난 시간 수업에 대한 개념 복습과 추가문제 풀이로 진행되므로, 진도가 빠르다고 느끼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셜대학원 강좌 중 일부는 진도가 빠른 반도 있습니다. 고1의 선행 진도 중 일부 반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런 반들은 진도 조율이 가능하기에, 학원에서도 학생들의 성취도를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진도가 지나치게 빠르다고 생각되시면 학원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고1 강좌에서는 수업전보강 외에 주1회 정기보강도 복습을 위해 개설되어 있으니 이를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필요시 선생님과 개별보강을 잡으실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수업내용 이해에 부족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3. 과제가 조금 많아서 힘들어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 학생이 약간의 슬럼프에 빠진 것 같습니다. 가면 갈수록 쌓여가는 과제물에 조금은 버거워하며 힘들어 하는 것 같습니다. 주의 깊은 관찰 부탁드립니다. / 형식보다는 실질적인 공부가 되도록 숙제 나갔으면 합니다.

 학기 중과 내신기간, 방학 기간에 따라 과제량을 적절히 조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잘하는 데 있어서 수업을 듣는 것은 30%밖에 되지 않고 나머지 70%는 배운 것을 스스로 복습하고 문제를 풀면서 자기 체득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그만큼 과제를 충실하게 하는 것이 수업을 듣는 것만큼 중요한 과정입니다. 현재 제시되는 과제는 학원에서 배운 내용을 소화하기 위해 풀어야 할 최소한의 양이므로 반드시 해야 하고 홈페이지 수업게시판을 통해 반별로 세부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단원에 따라서 연습이 더 필요한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은 때도 있으므로 과제량이 매번 같지는 않습니다. 만약 학생에게 과제량 조절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언제든 담임선생님에게 전화를 주시면 학생 개인에 맞추어 과제 조절을 상의할 수 있습니다.


4. 복습을 더 많이 부탁드려요.

 설대학원에서는 일일테스트, 확인테스트, 레벨테스트를 통해 학생들의 성취도를 꾸준히 점검하고 있습니다. 매 수업시간에 시행하는 일일테스트는 지난 수업과 과제의 이해정도를 확인하여 부족한 부분은 당일 확인학습 시간에 복습하고 재시험을 통해 해결하여 확실히 알도록 하고 있고, 당일 배운 내용은 확인테스트로 이해도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수업전보강을 활용해서 지난 시간에 대한 복습도 매 수업마다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리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스템에 관해서

1. 시험기간에 모르는 문제를 수시로 물어볼 수 있도록 학원 전용 휴대폰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수학시험 전날 질문이 생겨도 선생님께 연락할 방법이 없어서 해결하지 못하며, 해결책이 생각나도 자기 합리화식으로 넘어간다.

 원칙적으로 선생님 개인 연락처는 선생님의 사적인 부분이라 학원에서 개인정보를 공개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셜대학원의 선생님들은 강의실에서는 핸드폰 소지를 할 수 없고 교무실에서도 수업준비로 사적인 통화는 제한됩니다. 이 같은 조치는 수업연구 및 학생들과의 수업에 더욱 집중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질문사항이 생기면 수업 전 보강시간 및 정기보강을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담당 선생님과 전화 상담을 원하시면 평일 오후 3시30분~6시30분 사이에 통화가 용이합니다. 간혹 보충 수업과 다른 업무로 즉각적인 통화가 불가능하더라도 상담 요청을 해놓으면 담당 선생님께서 추후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사소한 전달사항은 CS팀(상담 선생님)에 알려주시면 즉시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시험 직전에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시범적으로 담임 선생님에게 직접 연락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곧 마련해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해당 조치는 시험 전까지 학원에 등원하는 날이 없는 학생을 위한 예외적인 조치로서, 시험 전 학원 수업이 남아 있는 학생들은 학원에 등원하여 질문을 해결해야 합니다.


2. 1학년 내신대비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아서 불만스럽긴 했습니다. / 내신대비 철저히 부탁드립니다. / 학생 실력이 전혀 향상되지 않은 것 같아 걱정입니다.

 우선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결과를 보여드려 죄송합니다. 학생의 부족한 부분을 확실하게 연습하여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사의 노력만으로는 학생을 100% 이해시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선생님이 노력하는 만큼, 학생도 그에 상응하는 최소한의 노력을 해야만 완성도 높은 수업이 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학생들에게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셜대학원은 내신대비에 매우 집중하고 있습니다. 담당 선생님들의 과제, 지시사항, 보강을 잘 따라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받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제일 중요합니다. 학생들이 많이 연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하겠습니다.


3. 반을 더 늘려 주면 좋겠다. (요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죄송합니다. 현재 즉각적인 반 증설은 어렵습니다. 반이 증설되더라도 통상 최소 학기 단위로 반이 운영되기 때문에 적어도 여름방학까지는 기다려주셔야 합니다. 고등부는 학년 중간에 반을 증설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평일 등원이 쉽지 않고, 주말에도 다른 학원들이 복잡하게 잡혀있어 신규반 모집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름방학이 된다고 하더라도 원하시는 반이 증설될지는 미지수입니다. 


4. 숙제를 책에다 하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과제 다시 책에다 했으면 좋겠습니다. / 과제를 공책에다 해서 시간적으로 비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 과제를 굳이 노트에 할 필요 없었으면 좋겠네요. / 노트에 문제 풀이를 하는 것도 좋은데. 책의 공백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었으면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될 것 같다. / 숙제를 책에다 하게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노트에 문제를 꼼꼼하게 풀이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책에 풀면서 풀이과정을 생략하고 풀이를 못 알아보게 적게 되면 실제 시험에서 ‘실수로 틀리게 되는 것‘ 입니다. 때문에 셜대학원은 노트 관리를 통해 학생들이 정확하게 풀이를 쓰도록 꾸준히 격려하며 지도해나갈 것입니다. 가정에서도 학생들이 학습 습관을 잘 형성해나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5. 더욱 내신 신경 써주세요. 한 반에 학생 수가 많습니다. / 한 반에 학생 수가 많고. 내신 신경 써주세요 / 반에 인원이 너무 많아서 하나하나 관심을 써주기 힘드신 것 같다.

 셜대학원 고등부의 정원은 셜대학원 중등부에 비해 2명 정도 많습니다. 기존 셜대학원 중등부와 비교해서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또한 고등부 강좌들은 중등부에 비해 반 인원의 편차가 큰 편입니다. 일부 인원이 많은 반은 15명이 정도가 되지만, 지점에 따라, 학년과 커리큘럼에 따라 10명 미만으로 운영되는 반들도 많습니다. 특히 레벨이 낮은 반이나 신규반과 같이 학생 개별관리가 더 필요한 경우에는 더 적은 인원으로 수업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원수보다 중요한 것인 수업의 체계입니다. 소수수업이라도 체계가 없으면 인원만 적을 뿐 비효율적으로 운영됩니다. 그러나 셜대학원 수업은 철저한 계획과 점검으로 체계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효과 면에서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각 학습방법의 장, 단점이 있을 수 있으니, 셜대학원만의 철저한 학생관리에 부족함이 없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6. 고등부는 주3회보다 주2회가 더 좋은 것 같다. (효율적인 시간 활용 면에서) / 주3회 수업을 주2회로 수업하면 좋겠습니다. 방학 때는 부담이 없지만 개학을 하면 주3회 수업이 부담이 될 듯합니다. / 일요일에 한 시간 수업 때문에 학원 왕복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 같네요. 주3회 대신 몰아서 주2회는 힘든가요?

 현재 중3과 고1은 주3회 수업, 고2와 고3은 주2회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중3과 고1이 하는 주3회 수업은 본수업 2회와 정기보강(80분) 1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기보강은 본수업과 다른 요일에 개설되며 본수업에서 이미 배운 범위에 대해 추가문제 풀이를 하고 있습니다. 

 주3회 등원이 어려운 학생들은 정기보강을 본수업 앞에 배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하루 수업시간이 길어져서 뒤로 갈수록 집중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학원에서는 권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부득이 이런 형태의 수업을 원하시는 분들은 시간표에 따라 현재도 가능할 수 있으니 학원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이 경우 본수업과 정기보강의 선생님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드린 것처럼 정기보강은 새로운 내용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배운 것에 대한 추가문제 풀이입니다. 따라서 참석이 어려운 경우라면 스스로 문제를 풀고, 개별적으로 질문만 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역시 자발적으로 꾸준히 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기보강 참석을 권해드립니다.


7. 테스트 축소하고 과제풀이 시간 확대 원합니다.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고 하네요. / 고등부가 2시간 30분 수업이면 좀 짧은 감이 있네요. 학생도 많은데 수업시간이 부족한 듯합니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질문해결뿐 아니라 테스트도 중요합니다. 질문을 해결하면 당장은 궁금한 것이 해소되므로 만족도가 올라가지만, 장기적으로는 질문해결만으로는 실력이 향상되지 않습니다. 수학은 ‘알겠다’에서 그치지 않고 ‘풀 수 있다’가 되어야 하는데, 결국 본인이 손으로 얼마나 많이 연습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때문에 일일테스트를 통해 과제를 제대로 했는지 점검하고 지도하는 것이 질문해결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또한 확인테스트 역시 피상적으로 수업을 듣는 것만으로는 큰 효과가 없기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마치고 들은 내용에 대한 테스트가 있는 것과, 단순히 수업만 듣는 것의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확인테스트 시간도 결국은 쉽게 줄일 수 없습니다.

 해결의 열쇠는 수업전보강의 활용에 있습니다. 본수업이 2시간 30분이라고 하지만, 매 수업마다 1시간씩 수업전보강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본수업은 3시간 30분과 같고, 이 정도면 질문을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입니다. 현실적으로 바쁜 고등학생의 학원 시간을 더 늘리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질문시간이 부족하다고는 느끼는 학생은 테스트 시간을 아까워하기보다, 수업전보강에 충실히 참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셜대학원은 학생들에게 무계획적으로 많은 과제는 부과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충실히 과제를 한다면, 생각보다 질문의 양이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질문이 많은 학생은 과제의 해설을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시간이 부족하다면 첫째 본인이 과제를 성실하게 하는지를 점검하고. 둘째, 수업전보강을 활용하고. 그래도 부족하면 선생님과 개별 보강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8. 새롭게 바뀐 시스템이(내신에 좀 더 신경을 쓰는 것) 마음에 드는데 올해 처음 시도하는 것이라서 잘 될 수 있을지 걱정은 됩니다. 내신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두 가지 점에서 크게 걱정하실 것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첫째, 새로 도입하는 내신대비 시스템은 중등부에서는 이미 오랜 기간 검증된 시스템입니다. 해당 시스템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중등부와의 협조를 통해 중등부의 노하우를 충실하게 이식했습니다. 둘째, 해당 시스템과 유사한 시스템을 작년 2학기에 시범적으로 운영해 보았습니다. 본격적인 시스템 도입에 앞서 거의 유사한 형태의 내신대비를 작년 2학기에 이미 2회를 마쳤습니다. 학생들 입장에서도 중등에서 기존에 하던 내신대비이므로 익숙하고 혼선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9. 결석시 보강수업이 대개 허술합니다. 중등부 체계보다 좀 못한 것 같습니다.

 셜대학원 고등부는 본수업 1시간 전부터 수업전보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수업전보강을 활용하면 결석일 수업의 핵심을 이해하고, 다음 수업을 무리 없이 따라갈 정도의 보강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업전보강이 본수업만큼 긴 것은 아니지만, 본수업에서 과제검사나 테스트에 소요되는 시간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설명 시간만 본다면 수업전보강의 시간은 본수업에 비해서 많이 부족하진 않습니다. 또한 수업전보강으로 결석에 대한 학습결손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선생님과 추가로 보강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학원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에 관해서

1. 수업시간이 왜 늦춰진 건가요?

 올해에 두 번의 수업시간 조정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평일 고1 수업이 오후 7시 시작에서 7시 30분 시작으로 30분 늦춰졌습니다. 이는 고등학교 입학 후 평일에 학원 시간을 맞추기 어려운 학생들이 생기면서 취해진 조치입니다. 수업을 7시에 시작하면 종료 후 30분 정도 시간이 있기 때문에 추가질문이나 과제누락자 지도가 가능합니다. 이에 고교 입학 전 3개월은 7시 시작을 고수했지만, 개학 후에는 수업을 정상적으로 듣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수업시간 조정이 있었던 것입니다.

 두 번째는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7시 수업이 7시 10분 수업으로 10분 늦춰졌습니다. 이는 선생님들의 입실 준비에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셜대학원 고등부는 올해 시스템 변경으로 새로운 시간표가 적용되었습니다. 새로운 시간표에서는 선생님들이 이전 수업을 오후 5시 30분에 종료하고, 식사 후 6시까지 수업전보강에 입실해야 합니다. 실제로 운영해보니 이전 시간 수업이 늦어지거나, 처리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30분 만에 식사하기가 쉽지 않아 6시 수업전보강에 맞춰 입실하기 어려웠습니다. 급하게 입실하다 보면 아무래도 수업 진행도 매끄럽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에 10분을 늦추게 되었습니다. 선생님들이 휴식시간 확보는 결국 더 좋은 수업으로 학생들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2. 교실에서 담배 냄새가 납니다. 밑에 층에서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셜대학원은 학생은 물론, 전체 직원에 대해 학원에서 절대 금연하도록 엄격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 중인 건물의 타업소에 대해서는 직접 관리할 수 없는 상황이라 예외적이지만 불쾌한 냄새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해당 업소에 개선을 요청하고, 문제가 있는 강의실은 불편함이 없도록 다른 강의실로 이동조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5층 여자 화장실 왜 수리 중이라고만 붙여놓고 수리를 안 하고 놔두는지 궁금합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셜대학원에는 시설물을 관리하는 전담 부서에서 대부분의 시설물은 신속하게 수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화장실 등 일부 시설은 외부업체를 통해 수리해야 하는데, 업체 사정으로 수리가 지연되었습니다. 시설물 관리에 더욱 신경 쓰도록 하겠습니다.


4. 출석, 하원 시간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 학생이 들어오고 학원을 나가는 시간이 학부모에게 문자로 오는 시스템이 있었으면 합니다.

 등하원 문자 서비스 도입을 고려해 보았으나 300명 이상의 학생들을 동시에 출결 체크하려면 등하원시 많은 시간 소요와 카드 분실 및 대리 출결 체크 등의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지금처럼 수업 시작 후 담당 선생님이 교실에서 학생의 출결 상황을 체크하여 부재인 경우 CS팀에서 직접 부모님께 전화하는 방법이 더 좋다는 판단을 하였습니다. 만약, 학생이 학원으로 출발하여 학원으로부터 결석 전화를 받지 않았다면 교실에서 수업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추가로 남게 되는 학생은 반드시 문자나 전화로 안내 해 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셔틀버스가 없어 불편합니다.

 셔틀버스를 운영하지 못해 불편을 드린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안타깝게도 중등부와 달리 고등부에서 여러 사정상 셔틀버스를 운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몇 가지를 말씀드리면, 우선, 고등부는 중등에 비해 지점의 숫자가 적습니다. 따라서 더 넓은 지역을 셔틀로 커버해야 합니다. 넓은 지역을 운영하면서도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고 수업시간에 늦지 않아야 하는데 이 부분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또한 비용적인 측면에서 셔틀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은 학원에도 부담이 되지만, 일부는 수강료 인상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리고 셔틀 비용에 대한 분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말 수업에서 상당수의 학생은 셜대 수업 앞이나 뒤로 다른 학원이 있습니다. 또한 거리가 멀어 도저히 셔틀을 제공할 수 없는 학생들도 중등에 비해서 많습니다. 결국 셔틀 활용도가 중등에 비해 많이 낮은 상황에서, 셔틀로 인해 수강료가 인상된다면 상당수의 학생이 이에 불만을 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고등부 수학 학원을 보더라도 셔틀을 운영하는 고등부 학원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불편함이 크시겠지만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6. 카드 계산 가능했으면 한다.

 셜대학원은 신용카드 가맹점이 아니므로 카드결제가 불가능합니다. 셜대학원에서는 2011년 신용카드 가맹 해지와 가상계좌 도입 전에 학부모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신용카드 가맹 해지 후 할인 혜택을 받겠다.’라는 70% 이상의 의견을 참고하여 가상계좌를 도입하였고 절감된 비용은 설문에서 약속드린 것처럼 수강료 상승 요인을 억제하고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7. 고등부 가격이 너무 비싸서 부담이 됩니다. / 수업료가 너무 비싸다 / 수업료가 비싼 느낌이다

 다른 학원은 수강료가 저렴해 보여도, 결국 여러 과목을 수강해야 하거나, 수업 구성이 부실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셜대학원 고등부는 하나의 수업 안에서 고2진도 선행과 내신대비가 각각 제대로 이뤄집니다. 또한 매 수업 1시간 전부터 담당 선생님이 직접 보강을 해서 학습 결손자가 없도록 꼼꼼히 관리하고, 본수업 외에 매주 정기보강도 추가로 개설됩니다. 비교해 보면 셜대학원은 타고등부 학원에 비해 오히려 경제적입니다. 

 셜대학원은 개원 이후 지속적으로 교육서비스의 질을 개선해왔습니다. 이는 학부모님들의 전폭적인 신뢰와 지지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물가인상으로 인해 수강료를 올리지 않을 수 없어서 물가인상 수준을 넘지 않는 최소한의 인상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교육의 질이 개선 발전되도록 노력하여 수강료 이상의 보답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 화장실 세면대 온수 나오도록 해주세요.

 셜대학원은 전체 화장실에 온수기가 설치되어 동절기에 세면대에 온수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온수가 나오지 않는 곳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바로 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9. 종소리가 이상하게 울릴 때가 있다고 합니다.

 주말에는 고등부만 수업하지만, 평일에는 중등부와 고등부가 동시에 수업합니다. 그런데 두 부서의 수업시간이 달라 학생들이 종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등부와 고등부는 종소리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구별이 가능하긴 하지만, 초기에는 약간의 혼선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교실별로 종을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죄송합니다.

 

10. 수업태도나 학업성취도 등을 정기적으로 문서화해서 학부모에게 통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학생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을 서면으로 보내드리면 좋겠지만 그만큼 보강이나 수업연구에 쓸 시간이 희생될 뿐만 아니라 문서의 간단한 설명이나 항목들은 착오로 인한 오해의 소지가 많으므로 담당 선생님과 직접 전화 상담을 통하여 학생의 상황이나 보완점 등을 상담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 생각됩니다. 담당 선생님과 상담전화를 원하실 때는 부담 없이 학원으로 전화해 주십시오. 학생들의 장, 단점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에 맞는 공부 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11.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런 설문조사는 의미가 없습니다. 주기적인 원장선생님의 전화 부탁드립니다.

 셜대학원에는 학생의 실력을 파악하는 다양한 시스템(테스트, 확인학습, 반편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실력을 제대로 파악하여 이해가 부족한 학생은 수업전보강을 활용하여 개별 보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도 학생들이 문제를 푸는 동안 순회 지도를 하며 학생별 질문이나 체계적 문제풀이 등을 살펴서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담당 선생님이 추가보충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학생은 다른 요일에 별도로 공부를 시키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실력이 향상되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하겠습니다.

 설문조사는 더 좋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분기별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설문조사에 대한 건의사항 처리 결과를 홈페이지 공지하고 있으니 확인 바랍니다. 보내주시는 의견 중 빠른 조치가 필요한 경우 먼저 처리합니다. 일부 검토가 필요한 의견은 처리에 다소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검토 후 실천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의견도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러나 보내주신 의견들 하나 최대한 검토하고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기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더욱 성장하는 셜대학원이 되도록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학부모 설문에 응답을 원하지 않으시면 담당 선생님에게 전달 부탁드립니다. 답변하기 어려운 항목은 빈칸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 외 건의사항이나 불편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학원에 전화해 주시거나 지점장 상담을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원장과의 상담은 언제든 요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원장(부원장)이 요청하지 않는 분들까지 모두 연락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수업을 하는 선생님 외에도 전반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해야 하는 업무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원장이 모든 부모님께 전화를 드리면 결국 다른 관리에 부족한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원장은 학생을 직접 가르치지 않기 때문에, 상담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학생에게 가장 좋은 방식은 정기적인 상담은 담임선생님이 맡고, 담임선생님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 또는 담임선생님과 관련한 불편 사항에 대해서는 원장과 직접 상담하시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자주 연락드리지 못하는 점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학원 생활에 불편하신 점은 언제든 편하게 연락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12. 학기가 바뀔 때 마다 번거롭겠지만 구체적 커리큘럼이 있으면 부모님들께서 참고하고, 선생님 평가도 더 깊이 있게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커리큘럼은 시험일정이나 학생들의 성취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커리큘럼을 사전에 공지할 경우 변경 시 혼선이 생길 수 있어, 현재는 공지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이점 양해 바랍니다. 그러나 부모님들께서 변경될 수 있음을 충분히 납득하신다면 공개하지 못할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해당 부분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변경 등 시간이 소요될 것 같습니다. 귀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내부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13. 제대로 된 수업료 내역 영수증 매달 필요합니다. 항목별로 기재

 셜대학원의 수강료는 가상계좌를 통해 납부하시게 됩니다. 가상계좌의 특성상 총액이 맞지 않으면 입금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수의 강좌를 수강하시거나, 전달 미납분 또는 이월분이 있는 분들에게는 납부하셔야 할 총수강료만 문자로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각 강좌별 수강료나 미납,이월분을 구분해서 문자로 안내드리면, 특정 금액만 보시고 납입하시다가 입금이 되지 않는다고 불편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총납입 금액에서 강좌별, 월별 내역이 궁금하시면 전화로 문의하시거나, 영수증을 확인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셜대학원 수강료 납부의 99% 이상이 계좌이체라서 영수증 확인을 위해서는 직접 방문하시거나, 학생을 통해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계좌이체로 납부하시더라도 고객용 수강료 영수증은 학원에서 모두 발행하여 보관하고 있으니, 언제든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 여러 감사 의견과 당부 말씀도 있었습니다.

- 셜대와는 참 오랜 인연으로 이어지고 있네요. 외고반이 개설되어 생각보다 잘 적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름 열심히 할려고 하는 모습도 보이고 선생님께서도 많은 격려와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애정과 관심으로 많은 조언과 실력향상에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학부모와의 상담에서 학부모의 궁금한 점들을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셔서 아들의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생을 아껴주시는 마음이 참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셜대학원의 발전을 기원 드립니다.

항상 열심히 아이들에게 집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선생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늘어난 수업량과 학생들의 지도와 관리에 감사드리며 "선생님! 파이팅!" 이라고 응원을 보냅니다 ^^

- 학생들의 실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도편달 바라며, 열심히 가르쳐 주시는데 많이 감사드립니다.

- 수강한 지 두 달째이어서 조금 더 학습상황을 지켜보겠습니다. 학생은 잘 따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 개선할 점은 없으며, 지금 고등부 선생님의 열의를 칭찬 드리고 싶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 선생님의 실력이 좋다고 열심히 잘 하고자 하는 모습이 보여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 아이를 조금 더 지켜봐야겠어요. 꾸준히 실력향상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항상 셜대학원을 믿고, 신뢰합니다. 항상 지금처럼 잘 부탁드려요~

- 개선할 점 보다 지금 선생님의 열의에 감사드리고 싶어요.

- 감사합니다. 아이들에게 좋은 가르침 계속 부탁드립니다.

- 학생이 과학을 좋아합니다. 감사합니다.

- 정성스레 지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언제나 수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수고 많으십니다.

- 잘하고 계십니다.

- 지금처럼 ~ ^^


 셜대학원의 모든 임직원들은 학부모님들께서 보내주신 애정 어린 충고를 귀담아듣고, 더 좋은 교육 서비스로 보답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설문지 작성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